2020.11.06
[해외 팩트체크 기관 소개] 유럽의 SOMA 프로젝트

 

SOMA (Social Observatory for Disinformation and Social Media Analysis)

 

 

* 본 소개글은 SOMA 프로젝트 홈페이지 (https://www.disinfobservatory.org/the-observatory/)의 내용을 발췌·번역해 재구성한 내용입니다.

 

 

I. 소개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uropean Commission, EC)로부터 자금을 지원받아 진행되는 프로젝트로, 소셜미디어의 시대에 범람하는 허위정보(Disinformation)에 맞서 사실을 검증하고 관련 연구를 진행하는 범유럽 기관을 설립 및 운영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8년 11월 1일 시작을 기점으로 2021년 4월 30일을 프로젝트 종료 날짜로 설정하고 있다.

 

1. 목적

 소셜미디어 사용자의 급증으로 정보의 확산이 빠르게 진행되는 현대사회에서는 허위정보, 오보 및 가짜뉴스 또한 대중에게 급속도로 전달된다. 자극적이고 충격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진 허위정보는 사실을 담은 뉴스보다 더욱 빠르게, 널리 퍼지는 경향이 있는데, 이는 민주주의와 국가안보 및 사회구조에 위험을 초래하며, 정보에 대한 사회적 불신을 야기한다. 따라서 문화, 정책, 금전적 이해관계 및 개인적 의견에 허위정보가 미치는 영향을 이해하고 판단할 필요성이 있으며, 시민과 전문가 단체로 하여금 소셜미디어가 제공하는 정보 중 올바른 자료를 습득할 수 있도록 돕는 서비스와 도구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SOMA 프로젝트는 소셜미디어 분야와 타 분야의 역학관계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사용자 스스로 적합한 이용문화를 정착시킬 수 있게끔 주춧돌을 마련하고자 한다. SOMA는 유럽의 소셜미디어 활동가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소셜미디어 이해당사자를 위해 허위정보를 조사 및 연구하는 유럽 센터를 설립, 정보의 출처를 즉시 확인할 수 있는 출처 투명성 지표(Source Transparency Index)를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이를 위해 구체적으로 다음과 같은 활동을 실시한다.

    • 컨텐츠 검증 플랫폼 설립
    • 팩트체킹 지원 툴 개발
    • 허위정보가 미치는 사회경제적 영향 측정을 위한 방법론 연구
    • 법적 규제 및 자율 규제 분석
    • 수집된 자료 분석 및 권장 정책 제시
    • 커뮤니티 매핑 및 미래 초연결사회 분석 툴 개발
    • 허위정보 관련 지식 저장소 개설

 

 

II. 제공하는 서비스

 2020년 9월 11일 기준 SOMA 홈페이지에 공개된 내용에 따르면, 43개의 업체 및 4개의 정책입안자 단체와 협업중이다. 이 외에도 비공개 협업 기관이 다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SOMA 프로젝트의 협력 업체 멤버로 가입하게 될 경우,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받을 수 있다.

 

1. 뉴스레터 발행

 2019년 1월부터 주기적으로 뉴스레터를 발행하고 있다. 해당 뉴스레터에는 허위정보 규제 및 미디어리터러시에 관한 연구, 사회경제적 이슈에 관한 팩트체크, 워크샵 및 세미나 소식이 수록된다. 별개로 SOMA 홈페이지의 BLOG, RESOURCES 탭을 살펴보면 자체적으로 제작하는 허위정보 및 팩트체크 관련 게시물을 열람할 수 있다.

 

2. 워크샵 및 화상 세미나 개최

 2019년 3월 20일 이탈리아 밀라노에서 허위정보 생성과정과 팩트체크에 관한 첫 워크샵을 개최했으며, 유럽 각지에서 진행되는 국제 컨퍼런스에 참여하는 등 오프라인 행사에 활발하게 참여하고 있다. 또한, 페이스북 및 유튜브 라이브와 Webex를 이용해 온라인 화상회의를 진행하기도 한다. SOMA 프로젝트 협업 업체는 이처럼 다양한 행사에 참여하여 정보를 공유할 수 있다.

 

3. 팩트체크 보조 툴 제공

 SOMA의 협력 업체로 가입한 멤버는 허위정보를 검증할 수 있는 다양한 팩트체킹 툴을 이용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SOMA 자체적으로 개발한 Truly Media가 있으며, EU로부터 자금을 지원받는 타 제휴기관이 개발중인 서비스 또한 이용하도록 안내하고 있다.

 Truly Media : 웹 기반의 협업 플랫폼으로, 소셜 네트워크 및 온라인 공간에 존재하는 다양한 디지털 컨텐츠의 검증을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또한, 언론인들과 인권전문가들과의 협력을 통해 불필요한 피해가 발생하지 않게끔 개발했다 구체적인 기능은 다음과 같다.

▷ 검색∙필터 기능

      • 다양한 소셜미디어 컨텐츠를 특정 키워드에 맞게 분류하여 쉽게 볼 수 있도록 피드를 설정할 수 있다. 각 피드는 유튜브, 페이스북, 트위터, 브콘탁테 중 하나의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설정해 데이터를 수집하게 된다. 설정된 플랫폼이 제공하는 기능에 따라 시간, 출처, 언어 및 키워드 등 필터를 설정해 나타나도록 할 수 있다.
      • 구글, 페이스북, 유튜브, 링크드인, 4Chan의 정치적 올바름 게시판, 뉴스 웹사이트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집계된 정보를 간단하게 교차 검색할 수 있다. 이때 구글 검색 명령어와 같이 조건을 달아 검색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 타 언어권의 컨텐츠를 검색할 수 있도록 구글 번역 기능을 제공한다.

▷ 조직, 큐레이션 및 아카이빙 기능

▷ ‘컬렉션’이라는 공동 업무공간을 제공한다. 이 곳에서 팩트체커와 언론인들은 특정 주제에 관한 팀을 구성하여 조사활동을 펼치고, 발견한 정보의 신뢰도를 측정할 수 있다.

▷ 사용자는 그들의 피드에 있는 컨텐츠를 공동 업무공간에 공유할 수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트윗덱, 유튜브 컨텐츠를 브라우저 확장 기능을 통해 공동 업무공간에 곧바로 공유할 수도 있다.

▷ 각 게시물에 주석 또는 태그를 달 수 있으며, 중요도를 표시할 수 있다. 필터 기능을 통해 컬렉션 내부의 특정 항목을 검색 및 분류할 수 있다. 이러한 변화는 실시간으로 반영되어 팀원들에게 보여진다.

▷ 모든 활동은 Truly Media 내부의 저장소에 저장된다. “글로벌 검색” 기능을 통해 저장된 모든 컨텐츠를 찾을 수 있으며, 컬렉션 내부의 컨텐츠는 CSV 파일 형식으로 추출이 가능하다.

▷ 실시간 협업 지원 기능

▷ 공동 업무공간과 이메일 알람, 슬랙, 그룹채팅, DM 기능을 통해 실시간으로 사진, 영상, 글, 소셜미디어 계정 등을 검증할 수 있다.

▷ 각 컬렉션 및 컬렉션 내부의 게시물, 활동기록은 소속 팀원들에게 모두 공개되며, 각 컬렉션마다 팀원들이 참여할 수 있는 채팅 공간을 제공한다.

▷ 컬렉션을 다른 팀원에게 공유하거나 플랫폼 내 타 조직을 초대해 협업할 수 있다.

▷ 디지털 컨텐츠 검증 기능

▷ 검증 체크리스트를 통해 사용자는 특정 컬렉션의 분석 경과를 기록할 수 있으며, 각 게시물의 검증 수준을 ‘미검증’, ‘보류’, ‘불분명’, ‘검증’ 혹은 ‘거짓’으로 표기할 수 있다.

▷ 소셜미디어 혹은 웹사이트 상의 이미지, 영상의 출처를 확인할 수 있는데, Truly Media에서는 다음의 세가지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 이미지 역추적 : 특정 이미지 또는 영상의 프레임을 구글, 얀덱스 그리고 틴아이 검색엔진을 통해 역추적 가능하다. 해당 요소를 원본 그대로 혹은 변형되어 사용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 위치 확인 : 구글지도와 스트리트 뷰 기능을 통해 위치를 확인하고 검증 체크리스트에 좌표를 추가할 수 있다. 울프럼 알파의 기능을 통해 해당 장소가 특정 날짜에 겪을 기후를 확인할 수도 있다.

▷ 이미지 분석 : 뒤집기, 확대하기, 자르기 또는 부분적 이미지 어노테이션 작업을 통해 이미지를 분석할 수 있다. 또한 이미지의 원본 여부 확인을 위해 ELA 또는 DQ 분석을 실시할 수 있다.

▷ TruthNest : 트위터계정 분석 플랫폼으로, 미디어, 해시태그, 언급 주제 및 개수, 인기있는 트윗과 자주 이용하는 사용자 정보 등을 기반으로 특정 계정의 컨텐츠 구조를 분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실제 인플루언서와 봇을 구분하는 등 사용자 프로파일링을 하거나 효과적인 트윗 전략을 세울 수 있다. Truly Media와 연계하여 사용할 수 있다.

 이 외에도 EUNOMIA, WeVerify, Provenance, SocialTruth 등 다양한 업체가 팩트체킹 지원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으며, SOMA 프로젝트 가입 기관에게 제공될 예정이다.

 

 

III. 참고사항

 SOMA 홈페이지에 따르면, 해당 프로젝트의 협업 업체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참고하여 플랫폼을 이용해야 한다.

 

     1. 사용법

(1)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 조사하고자 하는 사건, 소문, 진술 또는 사용자 제작 컨텐츠를 선정한다.
    • 협력하고자 하는 단체 또는 구성원을 초대하여 조사를 시작한다.
    • 조사에 유용한 툴을 사용한다.
    • 타 단체가 실시한 관련 리서치와 통합해 조사를 진행한다.
    • 조사의 결과를 원하는 플랫폼에 자유롭게 게시할 수 있다.

(2) 다음과 같은 활동을 해야 합니다.

    • 조사의 모든 과정에서 서로 협력한다.
    • 조사의 결과를 발표할 때, 본 기관 및 해당 조사에 협력한 단체명을 표기한다.
    • 조사의 결과가 게시된 주소를 본 기관 관리자에게 알린다.

 

     2. 편집방침

 본 기관의 관리자는 해당 플랫폼을 사용해 제작된 정보에 대해 직접적인 책임을 지지 않는다. 해당 플랫폼을 사용해 제작된 모든 자료는 공정성 및 공평성, 정확성과 투명성의 기준에 부합해야 한다.

 (1) 공정성 및 공평성 : 사건, 소문, 진술 혹은 조사 대상으로 선정된 모든 주제는 사실의 일부분에만 부당하게 집중하거나 정치적 견해를 기반으로 조사가 진행돼서는 안된다. 제작된 자료는 의도적 편향성 또는 어떠한 종류의 편향성도 띄어서는 안된다. 보고서에 의견, 추측, 추정 또는 부적절한 표현을 포함해서는 안된다.

 (2) 정확성 : 조사 시 사용되는 모든 보고, 헤드라인, 이미지, 삽화 및 기타 시각정보는 검증 가능한 증거에 기초해야 한다.

 (3) 투명성 : 제작된 자료에는 조사에 협력한 단체 및 개인, 조사과정을 명확하게 표기해야 한다. 사용된 자료의 출처는 투명하게 공개되어야 한다. 단, 출처의 공개가 협력자의 사생활을 침해하거나 안전에 해를 가할 경우는 제외한다. 발표된 내용에 정정사항 및 수정사항이 있을 경우, 명확하게 표시하여 설명해야 한다.

댓글 0
좋아요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