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5.14
[관련서적] 팩트체크 저널리즘

 

- 출간일 : 2019년 3월 5일

- 저자 : 김양순, 박아란, 오대영, 오세욱, 정은령, 정재철 공저

 

책소개

가짜 뉴스의 시대 속에서 팩트체크를 외치다!
사실 너머의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 팩트체크 저널리즘

난무하는 가짜 뉴스에 무차별적으로 노출되는 우리 사회에 필요한 것은 사실 너머의 실체적 진실을 밝히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팩트체크는 이러한 가짜 뉴스의 홍수 속 진실을 찾고자 하는 시민들의 든든한 조력자이다. 이 책은 어느덧 우리 곁으로 성큼 다가온 팩트체크를 깊이 있게 다룬 첫 번째 책으로서 한번쯤 궁금했던 팩트체크의 면면을 쉽고 친절하게 알려 준다. JTBC ‘팩트체크’팀, ‘SNU 팩트체크’ 등 명실상부 국내 최고 팩트체커들이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들려주는 팩트체크 개념과 기법, 흥미로운 해외 팩트체크 사례 등을 가득 담았다. 뉴스로만 접하던 팩트체크 저널리즘이라는 이 새로운 현상을 독자들이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도록 해주는 지침서이자 입문서로 가닿을 것이다.
 
 

출판사 서평

사실 너머의 진실이 필요한 시대, 팩트체크가 답이다
세월호 사건 당시 언론들의 오보가 전 국민의 가슴을 치게 하고, 5.18 민주화운동에 대한 몇몇 정치인들이 무분별한 발언으로 한국사회에 상처를 내는 등 가짜 뉴스는 사회적인 이슈이다. 특히, 소셜 미디어와 1인 방송 등의 발달로 정제되지 않은 정보들이 쏟아지면서 허위 뉴스에 무차별적으로 노출되기 쉬운 환경이 조성되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서 팩트체크는 가짜 뉴스의 홍수 속 진실을 찾고자 하는 시민들의 든든한 조력자로 자리매김하며 한국사회의 중요한 키워드가 되었다. 단순한 사실 나열 너머의 진실을 탐색하는 팩트체크가 절대적으로 필요하게 된 것이다. 각양각색의 팩트체크 기관과 코너로 어느덧 우리 곁에 성큼 다가온 팩트체크 저널리즘은, 무책임한 ‘받아쓰기 저널리즘’이 아닌 꼼꼼한 분석으로 사실 너머의 진실을 찾아줄 것이다.

뉴스에서는 볼 수 없는 팩트체크의 속살!
이 책은 팩트체크 코너를 통해 참과 거짓을 가려낸 사례를 묶은 책이 아닌, 팩트체크 자체를 다룬 첫 번째 책이다. ‘팩트체크와 일반 뉴스보도는 어떻게 구분될까?’, ‘팩트체크는 어떻게 시작됐을까?’, ‘팩트체크는 누가, 어떻게 하는 걸까?’ 등 그간 팩트체크를 접하며 한번쯤 궁금했던 이야기들을 친절히 알려 준다. 다시 말해 이 책은 팩트체크의 기원과 개념, 해외 팩트체커들의 활약상 등 뉴스로 접하는 것만으로는 미처 알 수 없는 팩트체크의 뒷이야기를 쉽고 풍성하게 담은 팩트체크 길라잡이다.
팩트체크가 1988년 제41대 미국 대선과정 중 남발되는 가짜 뉴스 검증에서 시작됐다는 사실은 정치인들이 남발하는 허위 정보로 사회가 분열되는 한국사회의 모습이 오버랩되며 공감을 불러일으킨다. 미국뿐만 아니라 인도, 덴마크, 아프리카 등 대륙별로 다양한 국가에서 맹활약 중인 팩트체크 기관의 활약상과, 법률, 살인사건 등 특정 분야에 특화된 팩트체크 플랫폼을 알아보는 재미도 쏠쏠하다. 또한 팩트체커가 사실검증에 활용하는 이미지 검색, 위키피디아를 사용한 팩트체크 기법, 팩트체크에 유용한 사이트 등을 담아 일반 독자가 실제로 팩트체크를 해볼 수 있을 만큼 쉽고 자세히 설명한다. 팩트체크에 익숙하지 않은 언론인에게는 팩트체크의 주요한 원칙과 최근 동향을 익힐 수 있는 최고의 안내서가 되어줄 것이다.

국내 최고의 팩트체커들이 들려주는 생생한 팩트체크 이야기
팩트체크의 아이콘으로 자리 잡은 JTBC ‘팩트체크’팀부터 언론사와 대학의 협업으로 한국 팩트체크를 선도하는 웹 플랫폼 SNU 팩트체크 센터까지, 명실상부 한국 최고의 팩트체커들이 한자리에 모였다! 팩트체크 기자, 과학기술을 활용한 팩트체크 전문가, 팩트체크 관련 법적 이슈 연구자 등 각 분야 일선에서 활약 중인 다양한 팩트체커들이 자신만의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들려주는 팩트체크 이야기는 생생하고 재미있다. 독자들은 전 세계 팩트체커 서밋인〈글로벌 팩트〉의 현장감 넘치는 참관기를 통해 전 지구적인 팩트체크 열기를 체험할 수도 있고, JTBC ‘팩트체크’팀의 실제 사례를 읽을 때는 마치 본인이 팀의 일원으로 참여하는 것처럼 몰입하고 생동감을 느낄 수도 있다.

팩트체크 저널리즘 A부터 Z까지

1장에서는 팩트체크의 개념과 역사부터 전 세계 팩트체커 서밋인 ‘글로벌 팩트’(Global Fact) 참관기까지 폭넓은 주제를 생생하게 다룬다. 2장은 팩트체크 저널리즘의 다양한 기법을 소개한다. 사진, 동영상, SNS, 데이터 등을 활용해 정보의 진위를 가리는 방법을 쉽게 알 수 있다. 3장은 JTBC〈뉴스룸〉의 팩트체크팀의 실제 진행과정을 담았다. 팩트체크 아이템 선별과 조사작업 절차 등 구체적 사례를 다룬다. 4장은 팩트체크 사안 선정에서 사람의 편견을 배제할 수 있게 하는 자동화된 팩트체크의 장점과 한계를 균형 있게 논한다. 5장에서는 명예훼손, 프라이버시 침해, 언론 자유 등 팩트체커가 자주 마주하는 법률적 문제들을 살펴본다. 6장은 팩트체크 접한 독자들에게 발생하는 교정효과, 팩트를 둘러싼 인식론적 논쟁 등 팩트체크 관련 주요 연구결과들을 총정리한다.
댓글 0
좋아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