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3.04
팩트체크 교육 가이드 - 시민을 위한 팩트체크 길라잡이(성인2)

■ 교재 소개

원하는 정보를 ‘선택’하고 신뢰성 있는 정보를 ‘선별’할 수 있는 능력이 요구되는 미디어 환경에서 해당 교재가 미디어 역기능 예방의 길잡이 역할을 할 수 있는 자료로써 유용하게 활용되길 바랍니다.

본 교재는 총 100분 단위의 6차시 분량의 수업 지도안 및 활동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교육대상에 따른 학습목표 설정 및 내용 수준, 적합한 교수법 등 관련 전문가의 꼼꼼한 자문을 거쳐 제작 되었습니다.

교재의 내용은 교·강사를 위한 수업 안내자료 역할을 하는 <수업 지도안>과 학습자가 실제 수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활동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 교재 개발: 김현주(시청자미디어재단 팩트체크 교육 강사) 

지도안 개발을 준비하며 수업대상을 저의 주위에서 많이 볼 수 있는 40대 이상 중·장년층으로 잡았습니다. 그 이유는 40대 이상 중·장년 세대는 적극적인 미디어 소비의 주체이면서 자신의 관심사와 노하우를 공유하고 소통하는 정보 생산자이기 때문입니다. 특히 자녀의 미디어 이용과 정보 판단에 큰 영향을 끼치는 미디어 교육 매개자이기도 하지만 소득과 지역에 따라 큰 미디어 격차를 보이는 데다 정규교육 과정에서 미디어 교육 경험이 거의 없어 팩트체크 교육이 꼭 필요하다고 생각했습니다. 따라서 이 수업은 다양한 디지털 미디어에 대한 기본 활용능력을 갖춘 40-50대 중에서도 특히 팩트체커나 유튜버 등 현명한 미디어 프로슈머 활동에 관심 있는 시민을 대상으로 합니다. 매 차시 수업의 목표는 수강자 스스로 정리할 수 있는 활동에 주안점을 뒀습니다. 문장카드에서 미디어 리터러시의 핵심역량인 접근, 이해, 창작, 참여, 윤리의 세부능력을 찾는 활동, 허위정보 피해자의 관점에서 보고 생각하고 듣고 행동하는 것을 간접적으로 경험해 보는 공감 지도 활동, 온라인에서 범람하는 허위조작 영상을 걸러내기 위해 수강자들이 문제의식과 위험성을 인지하고 다양한 방지법을 충분히 발산하도록 유도하는 브레인 라이팅 활동 등을 준비했습니다. 또한, 각 활동을 비대면 수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도 정리하였습니다. 개발한 팩트체크 교육 지도안에 대해 세 분의 멘토님에게 점검과 피드백을 받으면서 제 자신을 점검할 수 있는 시간이 되기도 했습니다. 지난 6개월 동안 허위조작정보에 대한 많은 고민과 자료를 모으고 이를 지도안에 녹아내려 노력한 만큼, 강의 현장에서 해당 지도안이 많이 활용되고 동료 강사님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PDF 파일 바로가기

출처 : 시청자미디어재단

 

※본 교재를 영리적 목적으로 쓸 경우 저작권법에 의해 처벌받을 수 있습니다.

※<활동지>에 대한 <예시 답안>은 '차시별 수업명'을 해당 게시판에 검색하여 다운로드 하실 수 있습니다.

  예) 김현주 강사, 1차시 지도안의 예시 답안을 찾고자 할 경우: '미디어리터러시 알기' 검색

댓글 0
좋아요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