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12.29
팩트체크 교육 - 팩트체크, 무엇을 어떻게 할까?(성인)

소개 : 

진짜와 가짜의 경계가 희미해지면서 일상생활의 다양한 정보 중에 ‘팩트’를 구별하고 파악하는 것은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영향력 있는 사람들까지도 진짜와 가짜 구분이 명확하지 않은 자료를 바탕으로 저마다 목소리를 높이고 자신의 주장을 내세워 사회혼란을 초래하기도 합니다. 이는 팩트체크를 언론이나 기자의 역할만으로 떠넘길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본 수업은 수강생들에게 팩트체크의 필요성과 팩트체크의 주체가 누구인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팩트체크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시민 팩트체커의 의미를 생각하도록 합니다. 
아울러 사실 확인이 필요한 내용을 선정하는 기준과 절차를 이해하고, 팩트체크 대상의 내용에 적합하며 실행 가능한 팩트체크 계획을 세워봅니다. 
이를 통해 올바른 정보 이용을 위해 필요한 정보 이용 습관을 가질 수 있도록 안내합니다. 

 

학습 목표 :

1. 주어진 정보에서 사실 확인할 수 있는 검증 대상을 찾을 수 있다.

2. 검증 대상에 적합한 검증방법을 선택하고 검증계획을 세울 수 있다.

3. 올바른 정보 이용을 위해 팩트체크할 내용의 우선순위를 말할 수 있다.

 

준비사항 :

1. 수업에 활용할 소셜 미디어 메시지와 뉴스 기사 예시 준비

2. ‘뉴스톱’과 ‘SNU팩트체크’ 등 언론사의 팩트체크 기사 활용

(대면 수업) 개인 활동지와 스마트폰
(비대면 수업) 파일 공유 및 정보검색을 위해 PC 접속
 

출처 : 시청자미디어재단

1.팩트체크, 무엇을 어떻게 할까_5차시_(수업지도안).hwp 2.팩트체크, 무엇을 어떻게 할까_5차시_(활동지).hwp 3.팩트체크, 무엇을 어떻게 할까_5차시_(활동지 답안).hwp
댓글 0
좋아요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