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팩트체커
미디어오늘
2021.03.19
백신 부작용 공식 사이트가 미국서 백신 사망 9626명이라고 발표했다?
검증 대상

-  파이낸스투데이 기사, 인터넷 커뮤니티, 카페 등에서 백신 부작용 사례 출처로 거론되는 'openvaers'는 공식 집계 사이트인가?

- 이혜담 시민 팩트체커와 협업

관련 링크

http://www.fn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249123

선정 이유

언론 보도를 통해 커뮤니티, 카페, 트위터 등을 통해 확대재생산.

판정 결과
파이낸스투데이가 '공신력 있는 자료'로 거론한 ‘Open VAERS’는 백신 부작용 '신고시스템'인 ‘VAERS’를 기반으로 한 사이트다. ‘VAERS’측은 '신고 내용'은 '인과관계'가 아님을 분명히 하고 있다.
검증 내용

“1년에 백신을 접종해서 부작용으로 사망하는 사람은 미국에서만 9626명으로 나타났다. 백신의 부작용으로 병을 얻게 된 케이스는 무려 819,704명이었다.”

인터넷 언론 파이낸스투데이는 지난달 26일 “백신 부작용 현황 공식사이트, ‘백신 부작용으로 9,626명 사망, 819,704명 부상’” 기사를 냈다. 코로나19 백신과 관련해선 “미국 내 보고된 사망자 숫자는 929명이고, 입원환자는 1869, 응급실 환자는 3451 명이었다. 이 숫자는 공식적으로 보고된 숫자로, 실제 부작용의 숫자는 더 많다고 봐야 한다”고 보도했다. 

파이낸스투데이는 ‘Open VAERS’라는 사이트를 출처로 제시하며 “공식적으로 보고된 백신의 부작용에 대한 통계와 관련 뉴스를 알려주는 사이트” “공인 기관에 보고된 케이스만을 집계하므로 신뢰도가 높다는 평가”라고 밝혔다.

이 언론 보도를 기점으로 네이버와 구글 등 검색 엔진에서 ‘Open VAERS’를 근거로 제시하며 백신에 대한 불신을 조장하는 글이 확산됐다. 블로그, 카페 등에서 해당 기사를 공유하며 ‘백신 부작용사망자 공식통계’ ‘코비드 백신 부작용 통계’ 등의 설명을 덧붙였다. 한 트위터 계정은 프로필에 ‘미국 백신 부작용 현황 공식사이트’라고 설명했다. DC인사이드에는 ‘백신 안심론을 격파할 비장의 사이트’라는 글을 통해 이 출처를 거론했다.

파이낸스투데이 기사 화면파이낸스투데이 기사 화면

파이낸스투데이 기사를 인용한 블로그, 카페 글.

‘Open VAERS’는 공식 통계인가? 

‘Open VAERS’에 접속하면 파이낸스투데이 보도와 같은 통계가 나타나는 건 사실이다. 하지만 ‘Open VAERS’에 접속하면 이 데이터가 공신력이 있지 않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Open VAERS’는 소개란을 통해 “VAERS는 단 1%라도 백신으로 인한 사고라고 추정되는 사건에 대한 자발적 신고 제도다. ‘Open VAERS’는 ‘vaers.hhs.gov’(VAERS)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HHS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됐다”고 설명하고 있다.

즉, ‘Open VAERS’는 자발적 신고 시스템인 ‘VAERS’의 데이터를 토대로 구축한 개인 사이트로 정부 기관과는 무관하다. 다만, ‘Open VAERS’가 정보를 수집한 ‘VAERS’는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서 운영하고 있다.

‘Open VAERS’ 자체는 공신력이 있지 않지만 데이터의 토대가 된 ‘VAERS’가 공신력 있는 기구의 사이트이기에 신뢰할 수 있지 않냐고 반문할 수도 있다. 하지만 ‘VAERS’ 사이트에 접속해봐도 이 데이터가 ‘공식 데이터’가 아니라는 사실을 알 수 있다. ‘VAERS’는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상 사례를 자발적으로 신고하는 사이트다. 

VAERS는 ‘데이터 해석 가이드’를 통해 “(신고 데이터가) 백신이 이상 반응을 유발했음을 증명하지 않는다”며 “VAERS가 신고를 접수하는 데는 해당 사고가 백신으로 인한 것이라는 근거는 필요하지 않다. VAERS는 사고가 백신으로 인한 것인지 판단하지 않고 모든 신고를 접수한다”고 밝히고 있다.

[VAERS 데이터 해석 가이드]
https://vaers.hhs.gov/data/dataguide.html

[NCBI의 VAERS 관련 설명]
https://www.ncbi.nlm.nih.gov/pmc/articles/PMC4632204

이와 관련 미국 생물공학정보센터(NCBI)는 “VAERS 데이터는 주의해서 해석해야 한다”며 “일반적으로 VAERS 데이터는 백신이 부작용을 유발했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할 수 없다. VAERS 데이터를 단독으로 해석하거나 문맥에 맞지 않게 해석하면 예방 접종 후 발생하는 부작용의 위험뿐만 아니라 원인과 결과에 대한 잘못된 결론을 내릴 수 있다”고 지적한다.

즉, ‘Open VAERS’의 데이터 출처인 ‘VAERS’는 누구나 신고 접수를 할 수 있기에 그 자체로 공신력 있는 데이터가 아니다. 

‘Open VAERS’ 및 ‘VAERS’의 통계와 실제 검증된 데이터는 얼마나 차이가 있을까?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백신 이상반응 현황 자료에 따르면 2020년 12월 14일부터 2021년 3월 15일까지 미국에서 1억 900만회 이상의 코로나19 백신이 투여됐고, 이 기간 동안 VAERS에는 1913건(0.0018%)의 사망이 신고됐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 백신 이상반응 현황 자료]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vaccines/safety/adverse-events.html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사망 진단서, 부검 및 의료 기록을 포함하여 이용 가능한 임상 정보를 검토한 결과 백신 접종이 환자 사망에 영향을 미쳤다는 증거가 없음이 밝혀졌다”고 했다. 실제 인과관계가 증명된 사망 사례는 없다는 얘기다. 

사실 ‘Open VAERS’는 스스로 공신력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고 밝힌 적도 없다. 파이낸스투데이가 ‘공식’ 통계인 것처럼 부각하며 ‘권위’를 지어내면서 잘못된 정보가 확산된 것이다.

댓글 0
좋아요 2
자료 4 개
전문팩트체커
미디어오늘
2021.03.21
VAERS - Guide to Interpreting VAERS Data

When evaluating data from VAERS, it is important to note that for any reported event, no cause-and-effect relationship has been established. Reports of all possible associations between vaccines and adverse events (possible side effects) are filed in VAERS. Therefore, VAERS collects data on any adverse event following vaccination, be it coincidental or truly caused by a vaccine. The report of an adverse event to VAERS is not documentation that a vaccine caused the event.

https://vaers.hhs.gov/data/dataguide.html

VAERS 데이터 해석 가이드. 

"(신고 데이터가) 백신이 이상 반응을 유발했음을 증명하지 않는다” “VAERS가 신고를 접수하는 데는 해당 사고가 백신으로 인한 것이라는 근거는 필요하지 않다. VAERS는 사고가 백신으로 인한 것인지 판단하지 않고 모든 신고를 접수한다."

댓글 0
1 0
전문팩트체커
미디어오늘
2021.03.21
COVID-19 and Your Health

Symptoms, testing, what to do if sick, daily activities, and more.

https://www.cdc.gov/coronavirus/2019-ncov/vaccines/safety/adverse-events.html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 

"사망 진단서, 부검 및 의료 기록을 포함하여 이용 가능한 임상 정보를 검토한 결과 백신 접종이 환자 사망에 영향을 미쳤다는 증거가 없음이 밝혀졌다."


댓글 0
0 0
시민팩트체커
2021.03.21

오픈바어스 링크 https://www.openvaers.com/openvaers

소개글은 다음과 같다.

It is a voluntary reporting system that has been estimated to account for only 1%* of vaccine injuries. OpenVAERS is built from the HHS data available for download at vaers.hhs.gov.

VAERS는 단 1%라도 백신으로 인한 사고라고 추정되는 사건에 대한 자발적 신고제도다. Open VAERS는 vaers.hhs.gov에서 다운로드할 수 있는 HHS 데이터를 기반으로 구축되었다. 

 

댓글 0
0 0
시민팩트체커
2021.03.21

2021년 1월 27일에 열린 미국 예방접종 실무 자문 위원회에서 발표한 자료이다. 이 자료는 NATURE에서 지난 2월 16일에 발행한 'COVID vaccine and safety : what the research says(코로나 백신과 그 안전성: 연구가 말해주는 것들)'기사에 인용된 것이다. 이 자료에서 다루고 있는 주제는 총 6개로 다음과 같다. 

▪ 백신의 안정성 업데이트

▪ 백신 부작용 보고 시스템(VAERS) 감시 업데이트

▪ 임상면역안전평가(CISA) 프로젝트 업데이트

▪ VSD(Vaccince Safety Datalink) 보안 감시 업데이트

▪ COVID-19 백신 접종 후 아나필락시스 업데이트

▪ COVID-19 백신 접종 후 사망 및 사망률 보고

 

두번째 주제인 'Vaccine Adverse Event Reporting System (VAERS) surveillance update (백신 부작용 보고 시스템(VAERS) 감시 업데이트)'에서는 VAERS의 시스템 소개와 이 시스템의 긍정적인 효과와 한계, 코로나 19 관련 VAERS의 데이터 분석과 FDA에서의 자료 수집 과정과 통계방식에 대한 소개 내용이 담겨 있다.

강점 - 전국적인 데이터 / 안전 신호를 빠르게 감지/ 드물게 발생하는 이상 징후를 감지할 수 있음/ 공공데이터 

한계 - 편향된 보고 / 데이터 품질과 정보의 완전성 사이 불일치 / 예방접종이 하지 않은 비교군 부족 / 인과관계를 평가하도록 설계되어있지 않음. 

-VAERS는 이상 반응의 임상적 심각성 혹은 이상 반응을 일으킨 백신의 타당성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의 사건 접수를 받는다. 

- 가설 생성 시스템으로서, VAERS는 보다 검증된 데이터 시스템에서 연구할 잠재적인 백신의 안전성 우려를 찾아낸다.

 

우선, VAERS 시스템은 백신과 이상 반응의 인과관계를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이 아니라는 것과 이 시스템의 목적은 앞으로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을 찾아내기 위해서 작은 경우 하나라도 등록을 해 보다 체계적인 연구에서 쓰일 수 있도록 데이터 수집을 하는데에 목적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OpenVAERS와 VAERS의 관계에 있어서, 이 발표 자료에서는 OpenVAERS에 대한 언급이 없는 것으로 미루어 보아 OpenVAERS가 과연 공공기관에서 운영하고 있는 사이트가 맞는 것인지에 대한 의문을 가지게 된다. 

댓글 0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