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05.13
[이달의팩트체크상] 2022년 3월 시상식

4월 27일(수) 오후 2시 비대면 회의로 2022년 3월 이달의 팩트체크상 시상식🏆이 진행됐습니다

이달의 팩트체크상은 올해 개편을 거쳐 매월 1일부터 마지막 날까지 팩트체크넷 플랫폼에 게시된 모든 시민 참여 팩트체크 결과물을 대상으로 심사가 진행됩니다.

심사위원회의 논의를 거쳐 매월 최우수 팩트체크상, 우수 팩트체크상 각 1건을 선정하는데요.

3월에 올라온 결과물 중 어떤 결과물이 수상하게 됐을까요?

2022년 3월 이달의 팩트체크상은 6건의 후보작에 대한 심사를 거쳐 정종호 예비시민팩트체커가 작성한 '태양광 배당금 지급 이후 신안군 인구가 증가했다?'가 최우수 팩트체크상으로 선정됐습니다🎉

2022년 3월 이달의 팩트체크상 우수 팩트체크상은 임정혁 예비시민팩트체커의 '전국민 재난지원금을 지급한 나라, 한·미·일 세 나라뿐이다?'와 정유나 예비시민팩트체커의 '직업계고 졸업생의 취업률이 문재인 정부 들어 급격히 하락했다?'가 공동 수상작으로 선정됐습니다🎉

심사위원회 대표로 참석한 선정수 심사위원께서 시상식에 참석해 선정사유를 밝혀주셨는데요.

선정수 위원은 "참신성이 돋보인다. 검증을 위해서 관계자들과 직접 연락을 하고 자세한 데이터를 얻기 위해 열정적으로 검증을 했다"라며 정종호 예비시민팩트체커 결과물의 선정사유를 설명했습니다. 이어 임정혁 예비시민팩트체커의 결과물에 대해서 "발언의 근거가 된 OECD 자료를 찾아서 OECD 가입국이 아닌 나라 중 전국민 재난지원금 사례를 보여줬고, 선별지원과 보편지원의 개념 차이에 대해서도 잘 정리됐다", 정유나 예비시민팩트체커의 결과물에 대해서 "서로 다른 기준을 적용해서 같은 선상에서 비교하기 어렵다는 걸 잘 보여줬다"라며 선정사유를 설명했습니다.

선정사유 발표에 이어 시상을 진행하고, 수상자들의 수상소감🎙도 들어봤습니다.

최우수 팩트체크상 수상자인 정종호 예비시민팩트체커는 "대선 과정에 있었던 걸 검증해보고 나니까 시민사회의 일원으로서 뿌듯함을 느꼈다"라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우수 팩트체크상 수상자인 임정혁 예비시민팩트체커는 "평소 팩트체크라는 활동을 해본 적은 없었는데 프로젝트를 참가하면서 팩트체크를 할 수 있는 기회가 생겨서 좋았다. 이번 팩트체크를 하면서 제시된 출처를 그냥 믿고 넘어가는 것이 아니라 진짜인지 확인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다는 교훈을 얻어가는 자리였다"라는 소감을 전했습니다.

우수 팩트체크상 수상자인 정유나 예비시민팩트체커는 "팩트체크 활동을 프로젝트를 통해 처음 접해서 주제를 선정하는 것부터 쉽지 않았다. 기자님의 좋은 피드백 덕분에 결과물까지 잘 낼 수 있었다. 프로젝트 참여 후 기사를 읽거나 자료를 접할 때 '진짜 사실일까?' 생각하고, 찾아보는 습관이 조금 생겼다는게 이번 프로젝트를 통해 가장 크게 얻은 점 같다"라는 소감을 밝혔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팩트체커 분들의 활동을 기대하며 다음달 시상식에서 만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