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09.24
[대한민국팩트체크상시상식] 2021년 8월 시상식

 

대한민국 팩트체크상은 한국언론진흥재단의 지원으로 진행되며 방송기자연합회, 한국기자협회, 팩트체크넷이 공동으로 주최하고 있습니다.

 

2021년 8월 대한민국 팩트체크상 이달의 팩트체크상 언론 부문에는 <뉴스타파> 김성수·김기철 기자의 ‘세월호 CCTV 조작 없다?’ 팩트체크가 선정됐습니다.

<뉴스파타>의 김성수 기자는 “7년이란 시간이 지났음에도 세월호 참사는 여전히 해소되지 않은 의혹들이 남아 있고 아직 진상 규명이 끝난 게 아니라고 생각한다"면서 "기자가 모든 진실을 다 보도할 수는 없지만, 사실인 것과 사실이 아닌 것을 구분해서 의혹들을 하나씩 소거해나가는 데 분명히 기여할 수 있다고 믿는다. 그렇게 한발 한발 다가가다 보면 세월호의 진실에 가까이 갈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마지막으로 "굉장히 오랫동안 취재해 온 것에 대해 격려해 주는 상이라고 생각하고, 앞으로도 세월호 참사와 관련된 팩트체크 보도를 이어나가겠다. 대단히 감사하다" 며 소감을 전했습니다. 👏

 

2021년 8월 대한민국 팩트체크상 이달의 팩트체크상 시민 부문에는 김광훈 시민 팩트체커의 ‘국가 채무가 4년간 무려 400조원이나 늘었다고요?’가 선정됐습니다.

 

김광훈 시민팩트체커는 “경제지에서 나오는 경제 수치를 볼 때마다 숫자를 확인해 보는 습관이 있었는데, 팩트체크 활동을 하면서 궁금증을 가지고 더 자세하게 살펴보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어 "시민이 전문성을 가지고 검증 활동을 해나간다면 건강한 언론 환경을 만들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앞으로도 열심히 팩트체크 활동 이어가겠다. 감사하다”며 소감을 전했습니다. 👍

 

수상자분들 다시 한번 축하드립니다!🎉

앞으로도 대한민국 팩트체크상에 많은 관심부탁드립니다!

그럼 다음 달에 만나요. 안녕! 😃